소사 ~ 원시선 공사에 따른 시민의 알권리 충족 해소를 위한 현장 취재요청에 반기들어
답변내용
당 현장 취재 요청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말씀드립니다.
당 현장의 터널굴착작업은 조절발파 굴착 및 파쇄기 굴착, 저진동의 할암 굴착 등 작업장별 지반조건 및 주변조건을 충분히 검토하여 최적의 굴착공법을 선정하여 시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굴착공사를 시행함에 있어 법정 진동 및 소음 기준치에 의거 철저하게 공사관리를 수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당 현장 터널작업장 인근의 민가들로부터 진동 및 소음으로 인한 민원이 다수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장에서 실제 발생하는 진동 및 소음 정도는 법정 기준치에 미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개인별로 체감 정도가 다른데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원래 없었던 소음과 진동이 신규로 생김으로 인하여 불안감이나 피로감이 충분히 발생될 소지는 있습니다.
그동안 민원이 발생할 경우, 민원인들에게 현장상황과 법적기준 준수여부, 공법선정에 대한 기술적인 배경 등을 설명하였으며, 비기술자인 민원인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일정부분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지속적인 민원인과의 면담, 계측 실시 및 계측자료 공개 등으로 민원인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의 취재요청에 이상과 같은 내용을 보내와 취재를 거부하는 행태는 속히 시정돼야겠다.